추미애 장관, 의원 발언 막고, 팔짱 끼고… 답변태도에 야당의원‘ 폭발’ ~ 여당에서도 추미애 “조심해 달라”는 당부가 나와

홈 > 종합뉴스 > 종합뉴스
종합뉴스

추미애 장관, 의원 발언 막고, 팔짱 끼고… 답변태도에 야당의원‘ 폭발’ ~ 여당에서도 추미애 “조심해 달라”는 당부가 나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03-05 09:23

본문

추미애 장관, 의원 발언 막고, 팔짱 끼고답변태도에 야당의원폭발

추미애 법사위 답변 태도에 야당 의원들 싸우러 왔냐

여당에서도 추미애 조심해 달라는 당부가 나와

 57e1e7fea1d013cbda9ca08582570999_1583367714_1747.jpg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3월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팔장을 끼고 답변하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여준 답변 태도로 논란을 빚었다.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싸우러 왔냐며 추 장관의 태도를 비판했고 여당에서도 조심해 달라는 당부가 나왔다.

쟁점은 추 장관이 지난달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 역학조사 방해·거부 등 불법행위에 대해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로 강력 대처하라고 지시한 발언이었다. 정점식 통합당 의원은 법무부 장관이 특정 사건에 압수수색을 지시한 전례가 있느냐고 물었다.

추 장관은 특정한 사건이라기보다 이것은 공중보건과 공공의 안녕·질서를 위협할 수 있는 긴급한 사태라며 전파 차단을 위해 국가기관이 합심해 대응해야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또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국민의 86%(압수수색 필요성을) 지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추 장관은 장제원 통합당 의원과의 질의응답 시간에 고성을 거칠게 주고받으며 격렬한 설전을 벌였다. 장 의원은 압수수색을 다 알리고 하느냐. 신천지가 명단을 치우면 어쩔 것이냐검찰총장과 검사들이 해야 할 일이지 법무부 장관이 나댈 일이 아니다고 쏘아붙였다.

장재원 의원은 또 세간에 추미애는 민주당 엑스맨이라고 한다발언 모습 자체가 국민에게는 굉장히 오만해 보이고, 문재인정권 지지율 하락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추 장관이 소년원 재소자들에게 세배받는 모습을 담은 홍보 영상물을 회의장에서 틀어 보이며 비난을 이어갔다. 장 의원은 대한민국 법무부는 아첨하는 사람만 모였느냐추 장관 대권후보 만들면 기조실장은 뭐 하기로 했느냐며 비아냥댔다.

결국 추 장관은 못 참겠다는 듯 듣기 민망하다그만하시죠라고 장 의원의 발언을 잘랐다. 영상 취지를 잘라서 편집하고, 왜곡하고,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것 아닌가라며 발끈했다. 추 장관은 왜 나대느냐 하는 표현은 법사위원장이 제지해 달라며 분을 참지 못했다.

추 장관은 오신환 통합당 의원 질의를 들을 때 팔짱을 낀 채 듣는 모습으로 빈축을 샀다. 오 의원은 “5선 의원을 했는데 왜 답변할 때 감정을 추스르지 못하느냐싸우러 온 것 아니잖냐며 답변을 요구했다. 추 장관은 “(의원이 질문을 다 하면) 답변하겠다거나 제가 답변하면 싸우려고 한다고 하잖나라며 버텼다. 이에 정갑윤 의원이 지금 장관 모습을 보면 그야말로 싸움 한판 하자는 인상을 준다회의가 원만히 진행되도록 해 달라고 촉구했다. 추 장관은 또 민생당 박지원 의원의 질문에 잠깐 딴 생각했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지적당하기도 했다.

추 장관의 이런 태도에 여당 의원들도 우려를 표했다.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장관이 국회의원 선배지만 이 자리에선 의원들과 다투는 듯한 모습은 조심하고, 유연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같은 당 김종민 의원도 감정적으로 대응하면 일이 커진다슬기롭게 대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경배 기자 klawdail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