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징계 1인5역 자처한 심재철, 그는 이순신 모함한 원균” 역할 ~ 김유철 원주지청장 검찰 내부망에 沈 공개저격

홈 > 종합뉴스 > 종합뉴스
종합뉴스

尹 징계 1인5역 자처한 심재철, 그는 이순신 모함한 원균” 역할 ~ 김유철 원주지청장 검찰 내부망에 沈 공개저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2-18 12:29

본문

징계 15역 자처한 심재철, 그는 이순신 모함한 원균 역할

김유철 원주지청장 검찰 내부망에 공개저격

정운호 봐주기 기소 담당자과거 행적도 비판상갓집서 내가 한동훈 보다 잘 할 수 있어조국 무혐의를 주장하다 후배 검사로부터 당신이 검사냐” 질책

2ecc139c0ec7e8ab906f63655d690928_1608264119_2655.jpg
김유철(51) 춘천지검 원주지청 지청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감찰과 징계 과정에서 막후 활약을 한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에 대한 공개 저격글을 올렸다.

김 지청장은 검찰 내부 통신망인 이프로스를 통해 인생은 길고, 이름은 오래 남는다. 때로는 직위도 남겠지만 대부분 자기만족에 그치거나 묘비명에나 적힐 뿐이고, 추한 이름에 가려질 때도 많다“(심 국장은) ‘삼도수군통제사가 아니라 그냥 원균이다’”라고 했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을 모함해 그를 밀어내고 삼도수군통제사 자리에 앉은 원균에 심 국장을 비유한 것이다.

김 지청장은 무슨 짓을 해도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후배들이 지켜보고 있음을, 하나하나 기억하고 있음을, 그리고 언젠가 이렇게 공개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싶었다며 글을 쓴 취지를 밝혔다. 그는 저는 몇 사람에 대한 글을 쓸 것입니다라며 윤 총장에 대한 감찰과 징계절차를 추진한 다른 검찰·법무부 인사들에 대한 글을 추가로 쓸 것임을 예고했다.

 

2ecc139c0ec7e8ab906f63655d690928_1608264150_0174.jpg
심재철 판사 문건을 보고 받은 뒤 그로부터 8개월 뒤인 지난 10월 해당 문건을 추 장관에게 제보하고 있다.

정운호 봐주기 수사 담당자 심재철“...”장례식장에선 내가 한동훈 보다 더 잘 할 수 있어'”

김 지청장은 심 국장의 과거 행적을 언급하며 심 국장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판사님이 기분 나쁠 정보 취합'에 그토록 치를 떠는 정의감의 화신이 화장품회사 사주의 해외원정 도박을 기소하면서 원정도박 수사의 ABC’라는 회사공금횡령과 외화밀반출 혐의를 누락한 건 무슨 이유입니까라며 저처럼 기업수사 문외한도 그 무렵 모 회사 사주가 그 3종 세트로 처벌받은 걸 알고 있습니다.”라고 했다.

이는 심 국장이 지난 2015년 서울중앙지검 강력부장으로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해외 원정도박 의혹 수사를 담당해 그를 기소한 사건에 대한 지적이다. 당시 검찰은 정 대표가 쓴 100억원 대의 금액이 회사 돈이라는 의혹이 있었으나, 횡령 혐의는 조사를 하지 않고 도박 혐의에 대해서만 조사했다. 당시 정 대표는 원정도박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년만을 선고받았는데, 김 지청장은 이 과정에서 심 국장의 수사와 소송 지휘가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한 것이다.

김 지청장은 지난 1월 심 국장이 후배인 양석조 대전고검 검사로부터'당신이 검사냐'라는 소리를 들었던 한 검찰 간부의 가족 장례식장에서 있었던 일도 공개했다. 그는 “‘민망한 일'이 있던 날 그 장소에서 저는 더 민망한 말을 들었다라며 상가에 모인 특수통후배들에게 그는 전임 반부패부장(한동훈 검사장)의 이름을 언급하며 내가 ○○○보다 잘 할 수 있어, 나랑 잘해보자라고 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웬만한 초등학생도 그렇게까지 대놓고 속내를 드러내지는 않는다라며 어쨌든 원하던 자리를 얻고 욕망을 충족해서인지 후배로부터 민망한 말(당신이 검사냐)을 듣기 전까지는 꽤 즐거워 보다."고 했다.

2ecc139c0ec7e8ab906f63655d690928_1608264245_7112.jpg

심재철 국장이 지난 10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라임펀드 수사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판사 문건' 논란, 사실과 법리가 아니라 주문을 외워 사찰로 둔갑시키려던 마술

김 지청장은 심 국장이 윤 총장의 징계 사유로 꼽힌 재판부 분석 문건을 전달하고, 이에 대해 윤 총장을 징계해야 한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징계위원회에 제출한 점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그 문건을 보자마자 격노했다는데, ‘서사를 이끌어내느라 동원된 허구라고 본다"

라며 그 문건의 작성 취지가 중요사건 공소유지에 보탬이 되자는 건데, 그 중 몇몇 사건에서 그는 기소를 반대했다라고 했다. 심 전 국장이 조국 전 장관에 대한 기소 관련 검찰 간부 회의에서 나홀로 반대 의견을 펼쳤던 일을 의미한다. 판사 문건에 조 전 장관 재판부도 포함된 걸 발견했기 때문에 이를 문제삼은 것이란 지적이다. 그는 심지어 불기소 검토보고서 작성을 지시했다가 중인환시리(衆人環視裡)에 민망한 말까지 들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언급한 상갓집 사건을 의미한다.

김 지청장은 이 문건이 징계 사유가 될 수 없다는 점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심 국장이 이 문건에 대해 특수통 검사들이 언론플레이를 하려고 만든 문건이다라는 의견서를 낸 것에 대해, 그는 “11월 이전에 그 문건 내용이 어느 언론에 나왔나. 누가 먼저 이 문건을 꺼내들었나라며 일선 지휘에 참고하라고 작성했고 일선에 배포하지도 않았는데 누가 언론플레이에 쓰냐.”라고 지적했다.

또 징계위가 이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라고 판단한 데 대해서는 판사와 검사가 인척 간이다, 이런 말을 동료로부터 듣고 전하면 처벌받는 세상이냐라며 남에 관한 이런 얘기, ‘누가 이혼했다같은 말을 함부로 했다가 큰일 나는 1984의 세계다라고 했다. ’1984는 작가 조지 오웰이 쓴 소설 이름으로, ‘빅 브라더로 일컬어지는 거대 정부가 개개인에 대한 철저한 감시 체계를 꾸린 가상의 세계를 그린 작품이다.

그는 정치인이라면 오판일 수 있지만, 적어도 검사라면 조작이고 왜곡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감찰담당관실에서 문건을 검토한 검사가, 1124일 이른바 ‘6인 회의에서는 검찰과장이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냈지만, 보고서에 삭제되거나 오히려 질책을 당했다브레이크가 최소한 두 번은 작동했지만 들으려 하지 않았다라고 했다.

이는 법무부 감찰실에 파견을 갔던 이정화 검사가 판사 문건에 대해 직권남용이 성립되지 않는다는 취지의 결론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감찰 팀이 이 결론을 아무런 말도 없이 보고서에서 삭제했다고 폭로한 것을 언급한 것이다. 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측근으로 구성된 법무부 ‘6인 회의에서 김태훈 법무부 검찰과장이 판사 문건이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냈다가 심 국장에게 질책을 당했고, 이 때 잘못된 점을 바로잡았어야 했다고 지적한 것이다

감찰 시작부터 끝까지 위법...20271215일까지 심 질주 계속될까

김 지청장은 그의 질주가 얼마나 계속될지, 무슨 궤변과 거짓으로 덮으려 할지 모르겠지만 이번 사태에 대해 전국 검사들로부터 위법 부당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