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힌 사람 되고 싶다더니 文대통령의 뒷끝 훼방, 검수완박 대못 박고, 靑이전 딴지 걸고, 마스크 생색내고…“대통령 집무실 꼭 이전해야 하겠나” 尹 당선인에 연이어 이례적 비판… 인수위 ??

홈 > 종합뉴스 > 종합뉴스
종합뉴스

잊힌 사람 되고 싶다더니 文대통령의 뒷끝 훼방, 검수완박 대못 박고, 靑이전 딴지 걸고, 마스크 생색내고…“대통령 집무실 꼭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2-04-30 09:16

본문

잊힌 사람 되고 싶다더니 대통령의 뒷끝 훼

, 를 넘고 있다.

검수완박 대못 박고, 靑이전 딴지 걸고, 마스크 생색내고…

대통령 집무실 꼭 이전해야 하겠나
당선인에 연이어 이례적 비판인수위 국민께 예의 지켜야

6678bf9b284ed4b97ca3a106b885bd2c_1651277790_0095.jpg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퇴임을 열흘 앞두고 또다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반대 국민청원에 직접 답변하면서 많은 비용을 들여 광화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꼭 이전해야 하는 것이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손석희씨와 대담에서도 집무실 이전에 대해 별로 마땅하지 않다. 정말 위험하다고 했었다. 퇴임 직전의 대통령이 후임자를 직접적, 반복적으로 비판한 것은 이례적이다. 인수위는 문 대통령의 비판에 독재와 권위주의 권력의 마지막 대통령으로서 남은 임기 동안 국민께 예의를 지켜달라고 대응했다.

문 대통령은 이전한다 해도 국방부 청사가 가장 적절한 곳인지, 안보가 엄중해지는 시기에 국방부와 합참, 외교부 장관 공관 등을 연쇄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며 국가의 백년대계를 토론 없이 밀어붙이면서 소통을 위한 것이라고 하니 무척 모순적으로 느껴진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윤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을 안보 공백을 이유로 들어 반대하다, 윤 당선인과 직접 만난 뒤 뒤늦게 예산을 처리해줬다.

인수위 청와대 이전 TF는 문 대통령의 광화문 시대공약 불이행을 지적하며 문 대통령은 본인이 파기한 청와대 개방 약속을 실천하는 윤석열 당선인의 노력을 돕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것이 마지막 도리라며 편 가르기를 위한 반대로 대통령으로서의 품위를 저버리지 말아달라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의 후임 대통령 비판을 두고 지방선거를 위한 지지층 결집용” “퇴임 이후 활동을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이 끝나면 그냥 잊힌 사람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해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35만명이 동의한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반대 청원에 대해선 청원인과 같은 의견을 가진 국민이 많다. 반면에 국민 화합과 통합을 위해 사면에 찬성하는 의견도 많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도 사면 여부에 즉답하지 않았지만, 청와대에서는 이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뿐 아니라 조국 전 법무장관 아내 정경심씨,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의 사면을 검토하고 있다.

시사법률신문 보도국 klawdail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