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열되는 백선엽 논란…野 "묵과못해" 與 "친일파"

가열되는 백선엽 논란…野 "묵과못해" 與 "친일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06-09 17:35

본문

가열되는 백선엽 논란"묵과못해" "친일파"

김종인 "대한민국 존립 위해 엄청난 공"

박원순 "확실한 친일 청산 필요"

6355544a58a97d8515ad0f4480b6ba9d_1591691609_8449.png
 

미래통합당 김종인(왼쪽) 비대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오른쪽) 서울 시장.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여권 일각에서 백선엽 예비역 대장의 친일 행적을 거론하며 사후 현충원 안장을 반대하는 것에 대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얘기라고 했다. 하지만 여권에서는 이날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두관 의원이 나서서 백 장군을 친일파로 규정하며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6·25 전쟁 70주년 회고와 반성세미나에서 백 장군이 낙동강 전선 방어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그분의 공적을 따질 것 같으면, 대한민국 존립을 위해서 참 엄청난 공을 세웠다는 사실을 모두가 인정할 것 같으면 그와 같은 (장지) 논란은 참 부질없는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초등학교 5학년 때 6·25를 겪었다며 전쟁을 절대로 잊어선 안 되고, 우리 후세들에게도 교육을 통해 회상하도록 해야 한다는 게 기본 생각이라고 했다.

하지만 여권에서는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까지 나서서 백 장군이 현충원에 안장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백 장군에 대한 의견을 묻자 대한민국에 친일 요소가 많이 영향을 미치고 있어 확실한 친일 청산이 필요하다고 했다.

박 시장은 역사의 평가라는 것은 사람마다 다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보편적으로 어떤 국민의 합의된 평가가 있을 수 있다독립을 위해서 풍찬노숙한 그런 독립운동가들이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지 않았나. 그 점에서 저는 역사를 엄정하게 평가할 필요가 있다라고 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전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백 장군은 영웅이라고 한 것에 대해 독립유공자와 후손에 사죄해야 한다안 대표 논리라면 이완용도 독립영웅이 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영웅과 반역자는 공과 과를 저울로 달아 공이 많으면 영웅이 되고 과가 많으면 반역부역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친일반역 부역행위를 하면 그 자체로 반역자 부역자일 뿐이라고 했다.

앞서 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백 장군의 공은 공대로 과는 과대로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한다지금의 자유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현재를 만드는데 기여한 부분이 더 크다면 마땅히 평가하고 그에 합당한 예우를 해 드리는 것이 맞다고 했다.

시사법률신문 보도국 klawdail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