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장 이성윤 '정면충돌' ~ 윤석열 소집 검사장 회의 안 간다. 불참

서울중앙지검장 이성윤 '정면충돌' ~ 윤석열 소집 검사장 회의 안 간다. 불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07-03 16:13

본문

서울중앙지검장 이성윤 '정면충돌'

윤석열 소집 검사장 회의 안 간다. 불참

dfaa03edd02c25dbd53fc56150ff33ff_1593760358_4457.png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소집한 '전국 검사장 회의'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윤 총장과 이 지검장은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놓고 공개적으로 충돌한 바 있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이 지검장은 이날 오전부터 대검찰청에서 열리고 있는 검사장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대검으로부터 일선청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회의이기 때문에 수사청은 참석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의 연락이 왔다"며 불참 이유를 설명했다.

 

이 지검장은 지난 1일 공개적으로 충돌했다. 서울중앙지검은 당시 윤 총장의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을 '불공정 수사'로 지칭하며 관련 절차를 중단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특임검사에 준하는 직무의 독립성을 부여해달라고도 했다. 사실상 윤 총장을 비롯한 대검 지휘부를 겨냥해 '수사에 더 이상 관여하지 말아 달라'는 뜻을 밝힌 셈이다.

 

대검은 즉각 입장문을 내고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검 측은 "(중앙지검 수사팀이) 범죄 성부에 대해서도 설득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임검사에 준하는 독립성을 부여해달라는 것은 수사가 인권 침해적 성격이 있기 때문에 상급기관의 지휘와 재가를 거쳐 진행되는 것이라는 기본마저 저버리는 주장"이라 반박했다.

 

윤 총장은 이날 오전 대검찰청에 전국 검사장 회의를 소집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전날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내린 수사지휘에 대한 의견 수렴 차원이다. 추 장관은 수사자문단 소집을 취소하고, 수사팀에게 대검찰청 등 상급자의 지휘감독을 받지 않는 독립성을 부여할 것을 지휘했다.

 

검사장 회의는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오전 10시부터는 전국 고검장들이, 오후 2시부터는 수도권 지역 검사장들이, 오후 4시엔 수도권 외 지방 검찰청 검사장들이 모여 회의를 진행한다.

시사법률신문 보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