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직제개편(안)' 검찰 내부 반발 확산…"원칙과 철학이 없다" 비판

홈 > 검찰 > 검찰
검찰

'법무부 직제개편(안)' 검찰 내부 반발 확산…"원칙과 철학이 없다" 비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08-14 10:29

본문

'법무부 직제개편()' 검찰 내부 반발 확산

"원칙과 철학이 없다" 비판

​'현실 모르는 직제개편' 검사들 반발…법무부 검찰과장 사과

d0c55d11a386b2547ac2c78fc650374d_1597368454_4033.jpg
법무부가 대검찰청의 차장검사급 요직 4자리를 없애는 것을 골자로 한 직제개편안을 내놓자 충분한 협의 없이 졸속으로 추진한다는 말이 나오는 등 오늘(12) 검찰 내부 반발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법무부는 지난 11일 오전 대검 반부패·강력부(옛 특수부)와 공공수사부(옛 공안부) 등 차장직위 폐지 형사부 업무시스템 재정립 공판부 기능 강화·확대 등이 담긴 직제개편()을 대검에 전달해 의견조회를 요청했다.

법무부의 직제개편안 내용이 내부적으로 공유되자 검사들 사이에서는 "원칙과 철학이 없다" "검찰총장 힘 빼기다" "이게 과연 진정한 검찰개혁인가" "어차피 의견을 내도 반영이 안 될 것" 등의 비판이 나오고 있다.

d0c55d11a386b2547ac2c78fc650374d_1597368498_0249.jpg
​           윤석열 검찰총장                                추미애 법무부 장관

"국민에게 피해" "윤석열 힘 빼기" "수사 차질" 비판

검찰 내부에서는 일선 검찰청 수사를 지휘하는 대검의 기능이 축소되면 범죄 대응 역량이 떨어져 결국 국민들이 피해를 볼 거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힘을 빼고자 무리수를 두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조직개편()에 따르면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은 수사정보담당관(부장검사)으로 축소 개편되고,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 공공수사정책관, 과학수사기획관 자리는 아예 사라집니다. 대변인은 유지되며, 검찰총장 직속 인권정책관과 형사부장 산하 형사정책관이 신설된다.

재경지검의 한 간부급 검사는 "검찰의 업무는 단순한 사무가 아니라 국가의 수사력과 직결된다""수사능력을 유지하는 선에서 조직을 개편하는 게 아니라 완전히 대검을 바꾸면 수사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지방의 한 부장검사는 "일선 의견을 들어보면 다들 너무하는 게 아니냐는 반응이 많다""형사·공판부를 강화하는 방향에 동의하지만, 특수·공안 지휘 체계를 갑자기 무너뜨리면 검찰 역량이 약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권침해 사건을 담당한 대검 인권부 산하의 인권감독과를 감찰부 산하로 이관하는 것을 두고도 논란입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관련 검찰을 두고 윤 총장과 한동수 감찰부장 간 빚어진 갈등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많다.

법무부는 문재인 정부 초기에 만든 인권부를 2년 만에 폐지하면서, 감찰부의 인권침해 점검과 감찰 기능을 강화한다는 명목으로 기존 감찰 1~3과에 인권감독과를 추가하는 안을 마련했다.

시사법률신문 보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