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 덮을 수 없다 판단한 윤석열,이성윤에 ‘똑바로 하라’ 경고

홈 > 검찰 > 검찰
검찰

이대로 덮을 수 없다 판단한 윤석열,이성윤에 ‘똑바로 하라’ 경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0-13 13:47

본문

이대로 덮을 수 없다 판단한 윤석열,

이성윤에 똑바로 하라경고,  "균형 있게 조사하라"

, 옵티머스엄정 수사 의지

f2b368468eaec9938d7f0c8d476c5f42_1602564678_2782.pngf2b368468eaec9938d7f0c8d476c5f42_1602564713_9338.jpg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60·사법연수원 23)'채널검찰 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58)에게 "균형 있게 조사하라"며 경고를 보냈다. 검찰총장이 일선 검찰청 수사에 대해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명하면서 "균형과 형평성을 지키라"고 경고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애초 윤 총장에게 보고한 내용과 달리 이 지검장이 실제 압수수색 영장 작성 과정에서 MBC 혐의는 부적절하게 줄이고 채널A만 표적수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29일 대검찰청은 "윤 총장이 압수수색 영장 청구서와 집행 상황을 파악한 뒤 중앙지검에 '균형 있게 조사할 것을 다시 강조하고 비례 원칙과 형평을 잃었다는 비판을 받지 않도록 유의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이 지검장이 보고했던 것과 다른 방향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하면서 경고가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이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번지는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은 12일 오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옵티머스 수사팀 검사를 추가로 대폭 증원하라고 지시했다. 그 시간, 국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선 추미애 법무장관이 옵티머스 리스트 의혹허위라는 취지의 답변을 반복하고 있었다.

한 검찰 간부는 이날 윤 총장 지시에 대해 옵티머스 로비 의혹을 이대로 덮을 수 없다는 판단이 선 것이고 이 지검장에겐 똑바로 수사하란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했다. 윤 총장이 오는 22일 대검 국감에서 보다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윤 총장이 정권과의 긴장 관계를 감수하면서 할 말은 할 것이란 것이다. 지난 정권 때인 2013년 국감 증인으로 나온 윤 총장은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말로 파장을 일으켰다.

"수사 뭉갰던 이성윤에 대한 질책"

지난주 이 지검장은 다른 검찰청에서 검사 4명을 파견 받아 현재 10명 정도인 옵티머스 수사팀을 보강하겠다고 건의했다. 광주지검 2, 다른 검찰청 2명 등 파견 받을 검사도 지목했다고 한다. 이에 윤 총장은 지난 8일 인력 증원을 승인하면서 금융사기는 물론 로비 의혹까지 포함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그런지 나흘 만인 이날 윤 총장은 또다시 대폭 증원을 지시했다. 대검은 윤 총장의 추가 지시는 수사 상황을 보고받은 뒤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검찰 내에서는 서울중앙지검이 로비 의혹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질책과 불만이 담겼다는 말이 나왔다.

그러나 추 장관 취임 이후 네 번에 걸친 물갈이 인사로 친()정권 검사들이 주요 수사 라인과 지휘부에 포진한 현재 검찰 내부 상황상, 윤 총장 지시가 제대로 먹힐지 의문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당초 윤 총장은 옵티머스 사건을 서울남부지검의 금융 사건 부서에 배당하려 했지만 이 지검장이 수사를 자청하자 넘겨줬다. 이 지검장이 당초 논의됐던 것과 달리 반부패수사2부가 아닌 조사1부에 사건을 배당하는 것도 그냥 지켜봤다. 이후 윤 총장은 수사 상황도 보고받지 못했다. 이런 일이 또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추 장관은 취임 이후 다른 검찰청의 검사를 1개월 이상 파견 받을 경우 법무장관의 승인을 받도록 규정을 바꿨다. 검찰 관계자는 검사 파견 규모와 대상을 놓고 두 사람 간에 또 신경전이 벌어질 수 있다고 했다.

"로비 의혹 무작정 덮긴 힘들어"

법조계에선 수사팀이 무작정 관련 의혹을 덮을 순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 법조인은 수사팀이 확보했다는 옵티머스 리스트와 관련해 20여명의 실명도 돌고 있다고 했다.

옵티머스는 라임 사건보다 범행 수법이 훨씬 더 대담하고 사태도 심각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옵티머스는 정부 산하 기관과 공기업·공공 기관 매출 채권에 투자한다고 홍보했지만, 실제론 투자금을 대부 업체와 부실 기업에 집어 넣었다. 서류를 위조해 증권사와 시중 은행, 공공 기관을 3년간 속여왔고 피해 규모는 5,000억 원에 달한다.

김재현(구속 기소) 옵티머스 대표는 거물급 인사들을 로비 및 자문 창구로 활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이헌재 전 부총리, 채동욱 전 검찰총장 등 거물급 인사를 고문단으로 위촉했다. ‘펀드 하자 치유 관련문건에는 이들의 활동이 거론돼 있다. 거기엔 채 전 총장이 지난 5월 이재명 경기지사를 면담했다는 내용도 나온다. 검찰은 옵티머스 측이 이들에게 고문료 및 법률 자문료로 매달 500만원을 지급해왔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금융권 로비의 핵심 창구로는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 대표가 거론된다. 정 전 대표는 옵티머스 펀드 판매와 관련해 NH투자증권을 상대로 로비를 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 전 대표는 옵티머스 수사가 본격화된 지난 6월 잠적했다.

연예기획사 전 대표 신 모 씨가 정치권 로비 창구였다는 진술도 확보돼 있다. 과거 연예기획사를 운영할 때 정치인들 선거 유세를 도우며 정치권 인맥을 쌓은 것으로 알려진 신씨는 김 대표로부터 시가 4억원짜리 롤스로이스 자동차 렌털비 등 총 10억원의 금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호(구속 기소) 옵티머스 이사의 아내인 이모 변호사는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재직 중 옵티머스 지분 9.8%를 차명 전환하고 이를 은폐한 상태에서 올 6월까지 계속 근무한 것으로 드러나 금융 당국 조사와 검찰 수사를 저지하기 위해 모종의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경배 기자 klawdail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