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이유로 임성근 사표 거부는 직무유기” 김명수 대법원장 고발당해

홈 >법부 > 법부
법부

“탄핵 이유로 임성근 사표 거부는 직무유기” 김명수 대법원장 고발당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02-04 10:27

본문

탄핵 이유로 임성근 사표 거부는 직무유기김명수 대법원장 고발당해

19b4494ace415035c716210db2ad2516_1612402166_8547.jpg
       임성근 부장판사.​                   김명수 대법원장. 
           

작년 5월 사표를 제출한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를 상대로 국회 탄핵등을 이유로 사표 수리를 거부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명수 대법원장이 4일 한 시민단체에 의해 검찰에 고발됐다.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는 이날 오전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4일 오전 김 대법원장을 임 부장판사에 대한 명예훼손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법세련은 사표 수리 거부논란과 관련해 김 대법원장이 임 부장판사의 사표 수리를 거부한 것은 정당한 이유 없이 직무를 유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더불어민주당이 판사 탄핵을 추진한다는 이유로 임 부장판사를 탄핵의 대상으로 만들기 위해 사표를 수리하지 않은 건 사법부를 특정 정치세력의 제물로 갖다 바친 반 헌법적 폭거라며 특정 정당의 앞잡이가 되어 사법부 독립을 훼손하는 김 대법원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법세련은 전날 대법원이 임 부장판사가 정식으로 대법원장에게 사표를 제출하지는 않았다라고 밝힌 것은 허위사실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대법원은 3일 국회 등에 제출한 답변에서 김 대법원장은 임 부장판사에게 일단 치료에 전념하고 신상 문제는 향후 건강상태를 지켜본 후 생각해보자는 취지로 말했다임 부장판사에게 탄핵 문제로 사표 수리할 수 없다는 취지의 말을 한 적이 없고, 임 부장판사가 정식으로 사표를 제출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법원 입장 발표 이후 약 3시간 뒤 임 부장판사는 변호인을 통해 입장을 발표하고 대법원 주장을 조목조목 반복했다. 임 부장판사 측은 대법원장 면담 전에 (김인겸 당시)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사표를 제출했고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에게 보고한 뒤, 면담에서 대법원장에게도 보고했다고 반박하며 사표는 현재 대법원이 보관 중이라고 했다.

김경배 기자 klawdail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