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입당식, 소감 밝히는 김영주 부의장

홈 > 종합뉴스 > 종합뉴스
종합뉴스

국민의힘 입당식, 소감 밝히는 김영주 부의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4-03-04 13:10

본문


국민의힘 입당식, 소감 밝히는 김영주 부의장

644ce58318861c355a99b4c67da22497_1709526115_362.jpg
공천 배제에 반발하며 민주당을 탈당한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4일 오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입당식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힘에 입당한 김영주 국회 부의장은 지난 4'더불어민주당에서 4선과 고용노동부 장관을 하면서 꽃길만 걸었다'는 비판에 "꽃길만 걷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부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입당식 직후 '민주당에서 4선하고 고용노동부장관까지 했다. 꽃길만 걷다가 탈당했다'는 지적에 "꽃길을 걷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가 여기까지 온 건 당 공천이 있었고 당의 힘을 많이 받았지만 국민의 응원과 영등포 주민들께서 저를 지지해줬기 때문"이라며 "국회 부의장도 추대받지 않았다. 동료 5선 의원하고 경선해서 제가 많은 표 차이로 이겼다"고 했다.김 부의장은 "그렇다고 민주당을 부정하는 건 아니다"면서 "다만 이번 민주당 공천 과정에 정말 열심히 일했던 의원들이 하위 10% 받고, 거기에 전략적인 친명 후보들을 집어넣는 걸 보고 정치 오래한 경험으로 부당하다 본 거다. 꽃길만 걸어온 건 아니다"고 재차 말했다.그는 '이상민 의원은 소수파로 목소리를 냈지만 특별한 행보가 없다'는 질의에는 "국회 부의장은 국회를 중립적으로 양쪽 의견을 들어서 진행을 잘 해야 하는 입장에 있었다"면서도 "법안이라든가 부분에 대해서는 동료 의원들을 통해서 적극 참여해왔고 활동했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김 부의장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때만 해도 윤석열 정부를 심판해야 한다고 했다'는 지적에는 "저는 그때 지도부가 아니기 때문에 거기 가서 유세한다든가 참여하지 않았다""민주당 의원으로서 그 옆에 같이 참석만 했을 뿐 그런 행동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644ce58318861c355a99b4c67da22497_1709526138_0858.jpg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입당 후 한동훈 위원장 및 윤재갑 원내총무 등과 기념촬영. 


김 부의장은 '기존 진보 가치를 유지하느냐'는 물음에 "민주당에서도 보수가 있고 국민의힘에서도 진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제게 요구한 건 우리나라 정치가 너무 극과 우로 가있기 때문에 중간에 여러가지 힘이 필요하다, 그래서 함께 하자는 말에 가장 큰 공감을 얻었다"고 했다.그는 '노동운동을 했는데 국민의힘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유예안을 당론 반대하기도 했다'는 지적에 "제가 22대 총선이 끝난 다음에 정식으로 국민의힘 국회의원 되면 얘기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김 부의장은 '부의장식 사직서 제출'과 관련해서는 "오늘 오후에 국회의장을 뵙고 (제출할 것)"이라며 "제가 어쨌든 민주당 몫으로 부의장이 됐으니까 민주당을 떠나면서 부의장직을 내려놓는 게 당연하다"고 했다.그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정세균 전 의장 면담 여부와 관련해서는 "비공개로 하기로 했다"고 말을 아꼈다. 정세균계인 김 부의장은 문재인 정부 초대 고용노동부 장관을 맡아 '소득주도성장' 정책 집행에 앞장섰다. 당시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김 부의장의 경질을 요구하기도 했다.

시사법률신문 보도국 klawdaily@naver.com